데이터베이스 - 테이블의 종류
테이블의 종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버 내에는 emp, dept와 같은 사용자가 정의한 테이블이 존재한다. 이를 사용자 테이블(user table)이라고 한다. 그리고 오라클 서버가 생성하고 관리하는 테이블 역시 존재하는데 이를 딕셔너리라고 부른다. 딕셔너리 테이블은 sys라는 계정에서 소유한다.
하지만 딕셔너리 뷰는 사용자들이 알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이를 쉽게 보기 위해 딕셔너리 뷰라는 것을 만들어 제공한다. 그 종류는 다음의 4가지가 있다.
딕셔너리 뷰의 종류
우리가 주로 사용할 딕셔너리 뷰는 보통 3가지이다. user_table, user_objects, user_catalog
- user_table
user_tables에 대해서 잠깐 살펴보자. user_tables는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테이블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엔 굉장히 많은 칼럼들이 존재한다.
이 중 table_name이라는 첫 번째 칼럼을 검색해보자.
실제로 우리가 테이블 이름을 검색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비교하면 동일하게 결과가 출력되고 있다.
- user_objects
또한 현재 사용자가 소유한 오브젝트의 타입을 알아볼 수도 있다.
- user_catalog
user_catalog는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테이블, 뷰, 동의어, 시퀸스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를 정리하자면, 우리가 데이터베이스 내에 테이블을 생성하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딕셔너리 테이블에 이를 저장하고, 딕셔너리 뷰를 생성한다.
댓글
댓글 쓰기